이 사이트는 익스플로러 9이상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져를 업데이트 해주세요. 업데이트하기 >

주방 인테리어 체크포인트

2016-12-22 10:40:56

주방은 어떤 공간일까요?

가족들이 먹는 음식이 만들어지고 함께 먹는 공간입니다. 식사할 때 식사만 하지는 않죠. 가족 간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공간이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키우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가족을 함께 밥을 먹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식구'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가족을 식구로 만들어주는 공간, 주방.

오늘은 주방 인테리어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먼저 생각해봐야 할 체크포인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주방 인테리어의 핵심은
싱크대
싱크대를 철거한 모습.

새로운 싱크대를 설치하기 전에 먼저 오래된 싱크대를 철거해야 합니다. 새로운 싱크대 설치 비용과 함께 기존 싱크대 철거 비용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왼쪽은 타일 덧방, 오른쪽은 타일 완전 철거.

주방의 타일도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타일은 보통 기존의 것에 덧방 붙임을 합니다.하지만 기존의 덧방이 너무 많이 된 상태이거나, 단열이 필요하거나 벽이 낙후되었다면 타일 비용이 더 들어가더라도 새롭게 교체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싱크대를 선택하실 때는 '몸통, 상판, 문짝'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싱크대 몸통은 큰 차이가 없어서 선택의 폭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싱크대 상판을 살펴보겠습니다. 상판의 재질은 주로 천연 대리석, 인조 대리석입니다.

스테인레스 싱크대.

최근에는 스테인리스 재질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쿡방의 영향이 큽니다. 셰프들이 쓰는 싱크대의 재질이 스테인리스인데, 그 모습을 보면서 저렇게 꾸미면 좋겠다고 많이들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선반이 설치된 주방 모습.

상부장 없이 선반을 설치하는 형태도 유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또 먹방의 영향이 큽니다. 선반 없는 싱크대가 나오는 방송을 보시고 저렇게 꾸미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싱크대에서 가장 많이
고르게 되는 부분 '문짝'

 

재질과 느낌이 다른 문짝들.

많이 고르는 만큼 그 형태도 다양합니다. 문짝의 재질은 UV코팅, 하이그로시 등이 있는데 도장 방식으로 많이 제작됩니다.

대부분의 소비자 분들은
가격과 퀄리티를
동시에 잡고 싶어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당연한 것이죠. 그래서 어떤 업체는 'OO 가격대(저렴한 가격대)로 OO급(유명 브랜드급)으로 해드릴게요'라고 하기도 합니다. 소비자는 대만족을 하면서 싱크대 작업을 시작하지만 결과물을 보고 대부분 불만족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싱크대 브랜드.

싱크대를 '물건' 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시공하는 기술자의 역량이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는 인테리어 영역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싱크대는 기술자의 역량보다는 제품 자체의 퀄리티가 결과물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내가 지불한 비용만큼 퀄리티가 나오는 맞춤 가구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가격과 브랜드 퀄리티 두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싱크대 상부장 설치

싱크대 상부장은 거의 대부분 목공 작업 후 설치합니다. 그래서 상부장 작업을 마감하고 나면 천장 몰딩이 싱크대 마감으로 인해 끊어진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천장몰딩에 맞게 재단해야 합니다.

설치를 하시기 전에 업체와 상부장과 천장의 간격을 둘 것인지, 상부장을 천장에 딱 붙일 것인지 상의해서 결정하시면 상세한 설명과 함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 경첩과
서랍의 레일도 확인하자
싱크대 댐퍼가 있는 경첩

싱크대 문을 닫았을 때 소리가 크게 나나요? 그러면 댐퍼를 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처음부터 댐퍼가 달린 경첩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왼쪽은 구식 레일, 오른쪽은 요즘 사용하는 삼단레일.

싱크대 서랍도 한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서랍은 레일 형태로 나뉘는데요. 레일에 바퀴가 달린 철 레인 서랍과 베어링이 달린 3단 레일 서랍이 있습니다. 3단 레일 서랍이 요즘에 많이 쓰이는데요. 지금 싱크대 서랍을 확인해보시고 어떤 형태의 서랍으로 구성할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주방의 창문
주방창.

작은 창문이 나 있는 주방도 있습니다. 주방 인테리어의 주 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부분이나, 창문 틈새가 상했거나 샷시가 상했다면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어색한 주방창

다른 곳은 다 새롭게 교체해서 깔끔해졌는데 창문만 낡아 있으면 굉장히 어색해 보이고 인테리어를 덜 한 느낌이 납니다.

주방등
왼쪽이 노출등, 오른쪽이 매립등.

주방등도 살펴봐야겠지요. 주방등은 형태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천장에서 떨어지는 형태의 등이 있고, 천장을 파서 생긴 공간에 넣은 등이 있습니다. 편의상 전자를 '노출등', 후자를 '매립등'이라고 하겠습니다.

노출등은 다른 등으로 교체하기가 쉽지만 디자인 선택의 폭이 그리 넓지 않습니다. 수납장에 걸릴 수 있고, 천장 높이가 낮은 집에는 설치가 곤란하여 공간 활용에 불리함이 있습니다.

매립등은 공간 활용이 용이하고 디자인도 깔끔합니다만 천장을 파낸 뒤 그 공간에 등을 설치하는 방식이므로 교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설치하기 전에 매립등을 설치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집 천장이 깊은지, 설치할 위치에 배관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주방등의 트렌드는 노출형에서 매립형으로, 최근에는 다시 노출형 주방등을 많이 설치하는 추세입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왼쪽이 각재틀, 오른쪽이 금속틀

보통의 천장은 각재로 틀을 만들고 석고보드를 붙이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각재가 아닌 금속으로 틀을 짠 형태라면 그라인더와 같은 공구로 틀을 끊고 작업해야 합니다. 시공이 까다로워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틀의 형태는 시공 하기 전에 등 하나를 풀어보면 간단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시가스 배관
왼쪽에 보이는 도시가스 배관

주방의 구조를 정하기 전에 도시가스 배관의 위치를 파악하고 전기 조리기구를 사용하신다면 어떤 걸로 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업체가 하자는 대로 했다가 시공이 끝난 뒤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쿡탑

현재 가스레인지를 쓰고 계시다면 주방 구조를 바꾸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전기쿡탑을 쓰는 곳이 많은데 이럴 경우 배관을 마감 처리합니다.

주방 후드

주방의 구조를 정할 시 후드의 위치와 구멍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방 후드는 주방 외부로 통하는 관이 있기 때문에 위치를 바꿨을 때 후드의 크기와 소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부장이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갓 모양의 주방 후드.

최근 소비자 분들께서 갓 모양의 후드를 많이 선호하십니다. 갓 모양 후드는 원래 후드 배관이 천장 쪽으로 빠지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아파트 구조는 대부분 벽으로 구멍이 뚫린 구조입니다. 그래서 후드 부분에 싱크대 박스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후드 박스의 모습.

앞서 말씀드렸듯이 최근에는 상부장 없이 선반만 설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에 후드 배관이 나가는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미리 업체와 논의하셔야 합니다.

상부장이 있던 부분에 추가 타일 시공이 필요합니다.

또 타일을 더 붙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부장이 있는 형태보다 타일을 더 붙이니 비용이 상승합니다. 이 경우, 후드 배관이 나가는 부분, 타일 더 붙이는 부분 등을 미리 업체와 논의하셔야 합니다.

수도 배관을 바꿀 때
구식 수도관에 설치된 수도꼭지

최근에는 대부분 개수대에 수도가 달려있는 형태죠. 완공한 지 20년 이상 된 주택에는 벽에 바로 수도꼭지가 달려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구조를 개수대 형태로 바꾸는 공사는 벽을 까내고 수도 위치를 바꾸는 큰 공사입니다. 구조 자체를 변경하는 공사입니다. 업체와 미리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논의하셔야 합니다.

'절수 페달'을 아시나요?
절수 페달

개수대와 연결해서 밟으면 물이 나오고 떼면 물이 멈춤. 한 번 오래 밟고 있다가 떼어내면 물이 좀 나오다가 그치는 페달입니다. 두 손을 자유롭게 하고 물 절약 효과도 있어서 요즘 많이 사용하십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된다는 식상한 단어이지만 식상한 만큼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앞서 주방은 가족을 식구로 만들어주는 공간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대부분의 공간은 한 개인을 위한 공간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방은 그 집안을 구성하는 모든 가족을 위한 공간입니다.

우리들 각자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는 사람은 바로 우리들의 가족입니다.

공간이 바뀌면 삶이 바뀐다고 합니다. 집닥은 주방이 바뀌면 가족이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주방의 타일, 상부장, 문짝을 바꾸는 일은 결코 인테리어를 바꾸는 일이 아니라 가족의 화목을 북돋우는 일이고 모든 복을 불러들이는 일이라고 집닥은 생각합니다.

오늘 보내드리는 이글과 사진이 독자 분들의 가정 화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집닥.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카톡
간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