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는 익스플로러 9이상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져를 업데이트 해주세요. 업데이트하기 >

인테리어 사기, '중개 플랫폼'이 해결한다

2017-09-23 18:41:48



0. 우리는 왜 사기를 당할까

 

지난 9월 19일, 영화배우 정우성씨를 상대로 투자사기를 행해 150억이라는 거금을 가로챈 유명 방송작가의 형량이 확정됐다는 뉴스가 떴더라고요. 재벌들이 참여하는 사모펀드가 있었다고 정우성을 속여 왔대요.

 

서로 알고 지낸지도 오래 됐고 20년 넘는 경력으로 인지도도 높았던 범인. 그녀를 찰떡같이 믿은 정우성은 자신의 지인까지 소개하며 그녀의 사기사업(?)을 더욱 부풀려 줬다고 합니다. 

 


 

‘ㅉㅉㅉ얼마나 순진하면 사기를 다 당하냐.’ 

 

쉬이 조롱할 수 있겠죠. 하지만, 사기는 남 일이 아닙니다. 

 

우리에게도 언제든 찾아 올 수 있어요. 편안한 웃음 뒤에 숨겨진 날카로운 이빨이 우리 목을 꿰뚫는 건 한 순간입니다.

 

사기꾼은 말합니다. 

 

사기를 가장 잘 치는 방법은 인간의 본성을 건드리는 거라고.

 

이득은 내고 싶은데 방법을 찾는 과정은 귀찮아 하는 인간의 욕망과 나태함을 살짝 찔러보기만 하면 되는거라고.

 


 

지난해인 2016년, 위례신도시에서 발생한 인테리어 사기건도 그렇습니다. 

 

발코니 확장, 에어콘 설치 및 디자인 설계를 맡긴 입주자 10여명을 배신하고 공사 당일 잠적한 무면허 시공업체가 있었어요.

 

한 가족 당 사기당한 금액은 적게는 1천만원, 많게는 1억 원에 달한다고 해요. 실로 어마어마한 배짱의 사기꾼이죠.

 

[출처=서울경제TV] 인테리어, 절대 안전하지 않다

 

이게 끝일 것 같나요? 

 

한국소비자원이 2014년 1월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집계한 인테리어 설비 관련 소비자 상담은 매년 4천여건에 달합니다. 

 

피해구제 신청355건, 이 중 57.3%에 달하는 192건‘부실 공사로 인한 하자’ 때문이었어요. 이 밖에 상당 수의 먹튀 사건도 있었죠.


이처럼 인테리어는 사기의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습니다. 사기꾼들이 입맛 다시기 딱 좋은 업계죠. 

 

그도 그럴 것이, 시장 자체가 매우 큽니다

 

작년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집계한 국내 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약 28조 4천억 원 수준으로, 주거 인테리어 시장 규모가 그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돈 냄새 기가 막히게 맡는 사기꾼에게 이 규모의 시장은 노다지나 다름없다

  

거기다 대상 공략도 쉬워요. 

 

주거 인테리어를 요청하는 일반 고객은 자재나 시공 과정, 설계에 빠삭한 전문가가 아니니까요. 매장 인테리어처럼 대중을 위한 디자인을 필요로 하지 않으니 가족과 자신이 만족하는 디자인으로도 충분히 좋아합니다. 

 

일반 고객처럼 이해도와 목적의식이 낮은 대상은 그야말로 사기꾼들이 꿈꾸던 먹이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말로 그럴 듯하게 포장만 하면 쉽게 넘어 오니까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사기사건이 많은 이유도 공략이 쉽기 때문

 

사기를 안 당하려면 스스로가 잘 아는 수밖에 없죠. 하지만 그게 어디 말처럼 쉽나요. 업계에 빠삭한 사기꾼보다 인테리어를 ‘잘’ 이해하기란 여러모로 어려운 일입니다. 

 

자재 종류만 수 백개에다 공사 기술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매일매일 공사 현장을 쫓아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상황이 여의치 않죠. 

 

즉, 환경 상 고객은 인테리어 시공 업체에게 모든 걸 맡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기꾼은 이 헛점을 노리고 인테리어 고객을 찾아 접근합니다.




1. 이제는 중개의 시대

 

소비자와 제공자가 약속 잡고 면 대 면으로 만나는 사회는 끝났다고 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와 제공자의 만남은 이전보다 배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뤄지게 됐잖아요.

 

음식배달 서비스, 콜택시 서비스, 숙소예약 서비스가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하고, 해당 서비스 어플들은 소위 말하는 ‘필수 어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소비자와 제공자를 온라인에서 연결해주고 오프라인 만남으로까지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이 중요해 진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런 중개 서비스들이 필수 대우받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본성인 나태함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 - 검색과 검토, 방문, 고민과 선택 -을 대신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결고리’, 중개인이 있기에 우린 덜 고민하고 직접 소통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연결고리'가 필수인 시대가 됐다

갑자기 바뀐 건 아닙니다. 사실 중개인의 역할과 그 중요성은 예전부터 존재해 왔지요.

 

우리가 흔히 아는 공인중개사(일명 부동산)도 동네 지리에 빠삭한 어르신이 운영하는 복덕방 형태로 백년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더 돌아가면 조선시대까지 갑니다. 토지와 가옥의 매매, 임대를 중개하던 '거간'이라는 중개업을 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력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소규모 직업 소개소로 운영되던 인력 중개업은 취업 희망자와 채용담당자를 연결해주는 구인구직 센터로 발전했죠. 청소나 가사 등 잡일 수준이었던 중개 범위도 전 직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전부터 중개업은 존재해 왔다

 

이처럼 유구한 역사를 가진 인력중개와 부동산 중개는 대 인터넷스마트 시대를 맞이해 이제 웹과 모바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원룸족이 원하는 보금자리를 사진으로 한 번에 보여주고 계약처를 소개해 주는 중개 어플, 취준생에게 맞는 일거리를 목록으로 쫙 보여주는 구인구직 사이트로 변모한 거죠.

 

인테리어 역시 중개인이라는 징검다리가 세워졌습니다. 아무런 정보 없이 동네 업체에게 맡기거나, 발품 팔아가며 이름난 업체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3. 중개 플랫폼, 왜 이용해야 하나

 

30조 규모의 큰 시장이면서도 신뢰도 검증은 미약했던 인테리어 업계. 중개 플랫폼은 그 시장을 모두 아우르며 고객과 업체, 그리고 사이에서 일어나는 빈틈까지 채워주는 든든한 교두보입니다.

 

인테리어 업계에 중개 플랫폼이 관여하게 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필요했으니까요

 

30조 가까이 되는 규모에다 미래 성장 가능성도 있는 시장이지만 신뢰도가 없었던 업계잖아요. 

 

그 숭숭 났던 신뢰도의 구멍, 중개인이 개입되면 싹 메꿔집니다.

 


 

위례 신도시의 인테리어 사기 사건이 왜 생겨났는가 되짚어 봅시다. 

 

사기를 당했던 입주자들의 실수는 동네 업체 하나에게 전폭적인 신뢰를 보냈기 때문입니다. 

 

중간에서 이상한 점을 찾아 내고 조율하는 중개인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업체의 허울에 모든 걸 맡기는 수밖에 없었지요.

 

이처럼 면 대 면 계약은 적잖은 위험이 따릅니다. 국민 견적이라는 ‘평당 100만원’ 기준, 20~30평 아파트의 인테리어엔 2천만원 넘는 돈이 드는데, 그 큰 돈을 증인 하나 없이 맡긴다는 건 상당히 무모한 행위 아닐까요.

 


 

다시 돌아가서, 그럼 위례 신도시의 입주자들이 왜 그 업체를 선택했는지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사실 별 뜻 없었어요. 그냥 그 인테리어 업체가 가까운 곳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의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선택하고 오프라인으로 발품팔며 검증하면서 얻는 피로감을 피하려고, 지금 당장 눈에 띄는 그 업체를 선택했던 겁니다.

 

통계청 산업통계과의 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인테리어 시공 업체는 2,500곳 이상입니다. 소규모 영세업체를 제외한 자료이기에 실제 업체 수는 몇 배 이상일거라 짐작할 수 있는데요. 

 

이 많은 업체를 일일이 찾아가기란 불가능에 가깝고, 워낙 선택지가 많으니 어디가 좋은 지 알아내기란, 딱 봐도 힘들어 보이죠.


이 많은 업체 중 믿을 수 있고 실력 좋은 한 곳을 찾아낼 수 있을까?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과 함께 하면 굳이 불가능한 일에 도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객이 부담해야 했던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자본 손실의 위험성까지 크게 줄어드니까요. 

 

3-1. 중개 플랫폼은 믿을 수 있다


중개 플랫폼의 첫 번째 장점, 노력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겁니다.

 

중개 플랫폼은 각각 파트너 업체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리스트들은 중개자가 직접 만나 공사 과정도 보고 이야기도 듣고 평가까지 마친 업체입니다. 

 

이렇게 파트너로서 중개인의 신뢰를 쌓은 업체만이 리스트에 오를 수 있습니다. 고로 중개 플랫폼이 제시하는 리스트는 신뢰와 관찰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사업체와 사업체의 관계만큼 신중하고 냉철해야 하는 관계가 또 있을까요. 흥망의 운명을 계약이라는 매듭으로 함께 공유하는 사이니 서로가 서로를 검증해야 합니다. 

 

나태하고 비윤리적인 파트너는 중개인의 신뢰도에 지대한 타격을 입히기에, 중개 플랫폼은 해당 리스트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업무를 매우 중요시 생각합니다. 부실공사, 잦은 민원, 먹튀, 불량자재 사용 업체가 리스트에 들기란 중개플랫폼의 관리가 있는 한 불가능합니다. 

 

공생 관계에서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는 필수 요소다

 

중개인이 내세우는 파트너스 업체 리스트는 그렇게 선별되고 다듬어진 다음에야 비로소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즉, 고객들은 부실하거나 위험하지 않을까 업체 하나를 두고 걱정하고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중개인이 고객 대신 충분히 확인했으니까요. 

 

중개플랫폼의 신뢰도 검증을 통과한 파트너 업체의 리스트 만으로, 이제 더 이상 검색하고 발품팔며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진 거죠.

 

3-2. 중개 플랫폼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중개 플랫폼을 이용해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이점으로는 고객이 고민해야 할 선택지, 견적 비교의 간소화입니다. 해당 이점은 첫 번째 장점과 겹치는 부분이기도 하죠.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 여러 곳의 견적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고요. 

 

각각의 견적을 비교하면 어디가 어떤 품목에서 더 많은 마진을 챙기는지, 어느 부분에서 가격 조율이 가능하며 얼마나  더 아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란 걸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시간이 없고 체력도 부족합니다. 수많은 업체를 일일이 만나며 견적을 받는 건 누누히 말하지만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가까운 곳 두 세군데를 겨우겨우 방문해 견적을 받아도 의미가 없어요. 그들끼리 담합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실제 신축 아파트 주변에서는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되도록 서로 관련 없으면서 시공도 잘 하는 업체를 고르고 견적을 뽑아야 한다는 복잡한 선택 과정. 

 

이미 해당 지식과 정보가 쌓인 중개인은 고객의 선택 부담을 크게 덜어 줍니다. 앞서 말했던 검증된 업체 중 고객의 니즈에 맞는 곳을 직접 선별해 연결해 주거든요.

 

연결된 업체가 뽑은 견적서도 곧바로 고객에게 갑니다. 이미 신뢰도 면에서 검증된 업체의 견적이기에 부당한 가격이 덧대질 위험도 크게 줄어 들지요. 업체 사이의 접점이 없기 때문에 담합의 가능성도 없습니다. 

 

알쏭달쏭 가지각각의 견적서 사이 고민 말자

중개 플랫폼을 통해 검증된 업체의 깔끔한 계산은 믿고 맡길 만하다

 

이처럼 중개 플랫폼을 통해 받은 사심없는 솔직담백 견적서는 고객이 이리 재고 저리 계산할 필요를 크게 줄여 줍니다. 숫자 가득한 견적서를 앞에 놓고 고민과 고통의 시간에 빠질 뻔한 우리를 해방시켜 주는 거죠.

 

3-3. 중개 플랫폼은 얘기가 통한다

 

중개 플랫폼의 세 번째 장점으로는, 업체와 고객과의 소통이 더 원활하게 이뤄진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 의문을 표할 수 있어요.  제 3자가 개입했는데 어찌 소통이 더 활발해지는게 말이 되냐고요. 

 

하지만 인테리어 업계에서는 그게 말이 됩니다. 

 

인테리어를 의뢰하거나 공사해 본 사람은 알 겁니다. 견적 과정부터 공사 진행, 마무리까지 고객과 업체 사이 껄끄러운 대화가 얼마나 많이 오고 가는지. 

 

서로의 이상과 생각이 달라 일어나는 각종 갈등은 벌어지긴 쉬워도 아물긴 힘듭니다. 서로 간의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죠.

 

이미 어긋난 이해, 리셋하고 다시 붙이기엔 너무 멀리 왔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잔금을 둘러 싼 갈등입니다. 공사가 마무리된 후 만족여부에 따라 고객이 내야 할 남은 돈으로 싸움이 흔히 불거집니다.

 

*잔금(인테리어) : 부실공사 및 손해 방지를 위해 분할 납부하기로 약속된 공사 대금에서 남은 금액. 공사가 끝난 후 시공상태를 확인하고 곧바로 지급하는 게 원칙이다 

 

돈 낼 생각 하지도 않는 진상 고객도 있고, 돈을 미리 받고 부실공사 나몰라라 손 떼는 업체도 있죠. 

 

이 둘 사이의 싸움, 과연 당사자들끼리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뻔뻔한 사람 상대로는 해결 방도가 없다

 

견적 수정 및 공사 이행 과정에도 각종 갈등 요소가 차고 넘칩니다. 

 

고객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고 업체의 주장만 내세우는 경우도 있고, 합리적인 업체의 선택을 비용 불려 먹을 생각이냐며 거부하는 고객도 있습니다. 

 

공사 환경에 따라 공사 진행도나 비용도 큰 폭으로 달라지는데, 이를 빌미로 늑장 공사를 행하는 업체와 환경 변화를 이해 못해 불평하는 고객도 매우 흔히 찾아볼 수 있지요.

 


 

위와 같은 갈등이 번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로에게 자신의 입장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은 자신에겐 당연한 일이 상대방에게는 의아할 수도 있다는 걸 될 수 있다는 걸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런 이해도의 차이는 갈등을 낳게 됩니다. 양 측의 상황과 생각을 모두 모아 합리적인 방안을 추려야 할 소통이 똑같은 말 돌고 도는 개싸움이 되는 건 순식간이지요.

 

[출처=MBC] 상대방에 대한 이해 및 소통 부제의 가장 적절한 예시.jpg

 

이 갈등 속에서 중개 플랫폼의 중요성이 매우 커집니다. 

 

*에스크로 서비스로 고객의 잔금을 유치하고 고객이 OK했을 경우 시공업체에게 해당 금액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돈에 대한 껄끄러운 갈등이 생길 일이 없죠. 

 

*에스크로 : escrow,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 중립의 제3자가 물품 및 금전거래를 중개하는 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확정 버튼 누르듯, 고객은 만족 여부만 결정하면 된다.

잔금 처리는 중개인이 대신 할 테니...​

 

견적 수정과 공사 진행이라는 복잡하고 긴 과정 속에서도 중개 플랫폼은 중립적인 관점의 제 3자로서 톡톡히 기여합니다. 

 

고객과 업체라는 양 측의 말을 모두 듣는 위치다 보니 중개 플랫폼은 각각의 입장을 너무나 잘 이해합니다. 

 

업체의 선택엔 어떤 이유가 있는지, 고객의 불안감을 어떻게 달래 줄지, 각자의 불만을 상대방에게 어떻게 전달할 지 이미 소통의 노하우가 쌓여 있기도 하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해결 노하우가 있는 중립적인 제 3자-중개 플랫폼-의 개입은 큰 돈과 시간의 공사를 둘러 싼 양측의 감정소모를 크게 줄입니다.


감정낭비는 그만, 중립적인 중재자와 함께 하자

 

3-4. 중개 플랫폼은 꼼꼼하다


중개 플랫폼의 장점, 그 마지막으론 공사 과정 검토와 사후 관리 보장을 들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고객이 직접 공사 과정에 개입하고 사후 문제에 대비하면서 골머리 앓을 일이 없다는 점이 중개 플랫폼이 가진 큰 매력 포인트죠. 

 

요즈음은 남편도 아내도 모두 각자의 일터로 갔다 집으로 돌아오는 맞벌이 시대입니다. 

 

부부 모두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으로 갈 시간이 거의 없죠. 상황이 여의치 않으니 합의된 견적 대로 업체가 잘 진행하고 있는지 검토하기도 힘듭니다. 믿고 맡기며 기도하는 수밖에...

 

제발 우리 집 공사가 원만하게 끝나게 해주세요...

중간 과정을 보지 않은 일반 고객은 모를 겁니다. 

 

예쁘게 포장된 인테리어 속 썩은 무언가가 들어갈 수도 있다는 걸. 

 

좋은 원목을 썼다고 속였는데 알고 보니 싸구려 합판이고, 최고급 단열재를 넣었다면서 스티로폼이 들어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아 달라 했던 샤시가 아닌 전혀 다른 곳의 샤시를 가는 경우도 있고요. 

 

잘못된 거 철거하고 유지보수하는 것도 다 돈 든다

 

모르고 지나쳤다 칩시다. 깨끗하게 잘 꾸며진 집에 만족하며 입주했다 치죠. 

 

과연 그 만족은 언제까지 유지될까요? 

 

무덥고 습한 여름 환기 하나 되지 않아 땀 뻘뻘 흘리며 곰팡이를 닦아내고, 춥고 건조한 겨울 무지막지한 난방비 폭탄 맞고도 기침하며 이불에 파묻혀 살게 되면 만족의 ‘ㅁ’자도 나오지 않을 게 불 보듯 뻔합니다.


중간 검토 없는 틈을 타 행한 부실 공사는 언젠가 그 이빨을 드러냅니다. 

 

고객의 무책임과 업체의 무책임이 만난 부실공사는 유지 보수 및 철거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악영향을 낳습니다.

 

쾌청한 가을 날, 단풍놀이 대신 곰팡이와 씨름하고 싶은가?

 

이 인과관계를 잘 아는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은 공사 중간에 인테리어 관련 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를 파견해 직접 시찰하게 합니다. 

 

파견된 전문가는 다년간 쌓아 온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견적서대로 잘 이행 됐는지, 어떤 자재를 쓰고 어떤 곳을 바꿨는지 세세하고 꼼꼼하게 따져 가며 공사 과정을 체크하지요. 

 

뭐, 중개 플랫폼이 직접 선정한 파트너스기에 웬만하면 자재 바꿔치기같은 양심없는 짓도 거의 없지만, 중간 점검이라는 검토 단계가 한 번 더 들어가면서 고객의 무지를 틈타 행하는 사기 확률은 0%에 가까워 집니다. 

 

(클릭시 집닥맨 다이어리로 이동합니다)

 

0%에 가깝더라도 만의 하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중개 플랫폼은 이 역시도 대비해 놨어요.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실 공사 사례가 발생할 경우, 중개에 대한 책임을 안고 이에 대한 피해를 보장해 주는 A/S 서비스를 지원하는 겁니다.

 

다들 알겠지만 사후 문제 발생 대처는 세상에서 가장 번거로운 일 중 하나입니다.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 따지기도 쉽지 않고, 얼마를 보상해야 되나 논의하면 끝도 한도 없이 싸우게 되죠. 

 

부실 업체가 잠적하는 경우도 많아 연락이 닿는 것부터 애로사항이 꽃 핀다

중개 플랫폼은 중개 사례가 분명하게 기록으로 남습니다. 고로 연락이 두절되는 일은 단언컨대, 결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다시 연결된 고객과 업체 사이, 책임 비중이 어느 정도며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중개 플랫폼은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고 대처해 주기도 합니다.

 

역시나 가장 좋은 건 중개 플랫폼 자체 A/S겠지요.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해 1년 간은 부실공사에 의한 하자를 보증받을 수 있지만, 이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보증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1년 안에 고장나고 무너지는 일은 많지 않아요. 아무리 싸구려 제품이라 해도 건설 자재인 만큼 어느 정도의 내구성은 보장되니까요. 1년만에 무너지면 손해니 어떤 싸구려라도 그 정도는 버티게끔 적당히 허술하게 만듭니다.

 


 

결국, 싸구려 제품 사용으로 하자가 발생해도 1년의 보증 기간이 지나면 결국 소비자 책임으로 넘어갑니다.

 

이 허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소수의 중개 플랫폼은 1년을 넘는 기간 무상 및 유상  A/S를 지원합니다. 우리 자랑 같지만, 집닥 역시 3년까지 A/S를 무상으로 지원해 주죠 

 

연락도 안 되고, 만나도 내가 잘했네 네가 못했네 싸우기만 하는 공사 후. 

 

꼼꼼한 중간 검토 및 기록, 보상 서비스를 마련한 중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게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적어도 소송 들어가서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보다는 더 저렴할 테니까요.

 


 

이제 세상은 대 중개 시대입니다. 

 

음식부터 토지 매매, 건강관리나 여행 등 생존에 필요한 필수 요소부터 여가 생활 지원 서비스까지 고객과 업체 사이엔 중개인이 꼭 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중개 서비스의 존재하기에 우린 한층 풍요롭고 여유롭게 각자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지요. 참 편하고 좋은 세상입니다. 

 


 

인테리어도 이젠 혼자 할 수 없습니다. 

 

퇴근 후 지친 몸을 침대에 누이기도 벅찬데, 업체 하나하나를 알아 볼 수 있나요? 시공 업체 역시 숱한 진상 고객을 상대하느라 진이 다 빠진 상태입니다.  

 

이런 생활 속에서 시간과 노력, 비용과 사후 문제까지 덜어 주는 게 바로 중개 플랫폼입니다. 중개인의 개입을 망설이지 마세요. 중개 플랫폼 이용은 분명 수수료 이상의 가치를 낳을 겁니다.

 

상담부터 공사 마무리까지, 심지어 공사가 끝난 후에도 문제가 터지는 복잡한 인테리어 세계. 이젠 인테리어도 중개 플랫폼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카톡
간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